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EPL 리뷰] 루카쿠 완벽한 복귀전, 팀은 2:0 승리

EPL/칼럼

by 축덕의 블로그 2021. 8. 26. 00:19

본문

 

 

안녕하세요 조널마킹입니다. 오늘은 EPL 2R 아스날과 첼시의 맞대결을 분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아스날의 라인업입니다. 라카제트와 루나르손은 아직 코로나에서 회복하지 못했고 화이트가 추가로 확진되면서 이탈했는데요. 오바메양은 훈련에 복귀하긴 했지만 복귀한지 얼마 되지 않았기 때문에 벤치에서 출발했습니다. 최전방에 마르티넬리, 2선에는 페페, 스미스-로우, 사카가 선발로 출전했고 3선에는 자카와 로콩가가 호흡을 맞췄습니다. 백4에는 티어니, 마리, 홀딩, 소아레스가 선발로 출전했고 골문은 레노가 지켰습니다.

 

 

 

반면 첼시는 약 1억파운드의 이적료를 지불하며 친정으로 복귀한 루카쿠를 선발로 내세웠고 2선에는 하베르츠, 마운트, 윙백에는 알론소, 제임스가 선발로 출전했습니다. 중원에는 조르치치 조합, 백3에는 뤼디거, 크리스텐센, 아스피가 선발로 출전했고 멘디가 골문을 지켰습니다.

 

경기 결과는 첼시의 압승이었습니다. 첼시는 루카쿠와 제임스의 미친 활약을 바탕으로 전반에만 2골을 득점했고 아스날의 전방 압박을 유려하게 풀어내면서 공격을 전개하는 모습과 아스날의 공격을 잘 막아내며 승리를 따냈습니다.

 

아스날은 이날 경기에서도 많은 문제점을 노출했는데요. 먼저 강한 전방 압박을 가했음에도 효과를 보지 못했다는것입니다. 아스날은 5~6명의 선수가 전방 압박을 가하면서 첼시의 빌드업을 방해하려고 노력했지만 첼시는 이를 잘 풀어나왔고 이때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전방 압박의 단점인 뒷 공간 노출과 선수들간의 간격이 일정하지 못했다는것입니다. 전방 압박을 가하는 6명의 선수는 첼시 진영으로 높게 전진해 있지만 수비진은 루카쿠, 하베르츠, 마운트를 의식해 뒷공간을 주지 않기 위해 뒤로 물러서면서 선수들간의 간격이 크게 벌어졌는데요. 이에 아스날은 첼시의 전진을 막지 못하면서 파이널 써드 공간을 쉽게 노출했고 수비하는데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또 다른 문제점은 수비시에도 선수들간의 간격이 문제였습니다. 전방 압박시에는 종적인 간격이 문제였다면 수비시에는 횡적인 간격이 문제였습니다. 아스날의 수비진들은 루카쿠를 의식한듯 횡적으로 좁힌 형태의 수비 전형을 보였는데 중앙을 두텁게 만든 형태로 수비를 하다 보니 측면에 넓은 공간을 허용할 수 밖에 없었고 첼시의 윙백들이 전진하는것을 막지 못했는데요. 2골 모두 윙백인 제임스의 전진을 제어하지 못하면서 실점으로 이어졌습니다.

 

반면 첼시는 아스날을 상대로 좋은 경기력을 보였습니다. 우선 루카쿠의 영입효과를 톡톡히 봤는데요. 루카쿠는 전방에서 포스트 플레이로 첼시 공격 전개의 핵심적인 역할을 하면서 완벽한 복귀전을 치뤘습니다. 투헬 감독은 루카쿠를 정말 잘 활용했는데요. 우선 첼시는 후방에 많은 숫자를 두면서 빌드업을 했는데 3백과 2명의 중앙 미드필더 + 2선에 위치한 마운트와 하베르츠가 번갈아 내려와 빌드업에 관여하면서 후방에서 볼을 오래 소유했습니다. 아스날의 강한 전방 압박을 이겨내기 위해 마운트와 하베르츠까지 빌드업에 관여하면서 아스날의 선수들을 자신들의 진영으로 끌어들였고 이후 중앙을 거치지 않고 루카쿠를 향해 한번에 패스를 찔러줌으로써 빠른 공격 전개를 펼쳤는데요. 루카쿠에게 볼을 건내주고 윙백들은 폭을 넓혀 높게 전진하고 마운트와 하베르츠가 루카쿠에게 볼을 받아 공격을 전개하면서 순간적으로 수적 우위를 만들며 공격을 전개했습니다.

 

첼시는 측면 공간을 잘 활용 했습니다. 윙백들이 빌드업에 관여하지 않고 폭을 넓힌 형태로 전진해 아스날의 측면 뒷 공간을 활용하고 마운트와 하베르츠가 프리롤 형태로 양 측면 공격 전개에 모두 가담했습니다. 또한 코바치치와 조르지뉴는 빠르게 양 측면 윙백에게 볼을 건내며 아스날의 비어있는 측면 공간을 잘 활용했습니다.

 

 

루카쿠는 이날 포스트 플레이와 아스날 수비진들과의 경합에서 우위를 보이는 모습을 자주 연출하며 인상적인 활약을 펼쳤고 득점까지 기록하며 KOM에 선정됐습니다. 루카쿠의 스탯을 보면 선제골과 키 패스 3회, 경합 성공 8회, 공중 볼 경합 성공 4회, 드리블 성공 2회를 기록하며 스탯상으로도 뛰어난 활약을 펼쳤다는것을 알 수 있습니다.

 

루카쿠와 함께 알론소와 제임스도 좋은 활약을 펼쳤습니다. 두 선수의 스탯만 봐도 좋은 활약을 펼쳤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알론소와 제임스는 수비시에도 아스날의 공격을 잘 막아냈고 특히 알론소는 아스날이 페페에게 보내는 롱 패스를 몇번이나 막아내며 큰 키를 활용하며 수비적으로 뛰어난 모습을 보였습니다. 또한 공격시에도 아스날의 측면 공간을 붕괴시켰고 특히 제임스는 1골 1도움을 기록하며 이날 첼시가 기록한 모든 골에 관여했습니다.

 

첼시는 루카쿠가 합류하면서 전력이 더욱 상승했고 이번 시즌 리그 우승도 기대해볼만 하지 않나라는 생각이 듭니다. 다만 아스날은 시즌 시작 2경기 연속 무득점 패배를 기록하며 최악의 출발을 기록하고 있는데요. 시즌 시작 2경기 연속 무득점 패배는 팀 역사상 처음 있는 일로 다음 경기가 맨시티임을 감안하면 아스날 팬들의 걱정은 더욱 커질수 밖에 없을것으로 보입니다. 아스날이 부진의 늪에서 헤어나올수 있을지 지켜보며 오늘 글도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